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 

     


    1. 서울시 안심소득사업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안심소득사업은 소득보장정책 중 하나입니다. 서울시에서만 운영하며 2022년도부터 5년간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. 우리나라는 선별적인 복지정책이 대부분인데요. 필요한 사람에게 최저생활, 소득보장, 사회보장 등 관련한 정책이 있습니다. 1인 가구 약 90만원 2인 가구 약 150만원, 3인 가구 240만원, 5, 6인 가구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. 부족한 가계소득을 바로 현금으로 채워주고 또 시범사업이기에 500가구만 선정됩니다. 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2. 얼마를 지원받을 수 있을까?



      소득, 재산을 기준으로 선정된 500가구는 중위소득 85% 기준액과 가구의 소득평가액 간 차액의 절반(50%)을 매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3. 지원 대상 



     올해 500가구를 모집하며 서울시에서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. 가족돌봄청소년, 저소득 위기가구 등 중위소득 50%에 못 미치면서 재산 326만원 이하인 가구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. 



     가족돌봄청(소)년은 장애 정신 및 신체의 질병 등의 문제를 가진 가족을 돌보고 있는 ‘9세 이상 34세 이하의 사람입니다. 


    저소득 위기가구는 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 따른 수급자가 아니며, 아래 신청 요건 중 1개라도 해당하는 경우입니다. 


    둘 다 예비가구 선정 후 증빙서류 제출이 가능해야 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4. 지원방법


     



     온라인으로 신청까진 제출 서류가 없으며 예비가구로 선정되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안심소득 참여 신청서, 사회보장급여신청서, 기타 구비서류(소득, 재산,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)를 제출하면 됩니다. 


     또한 1월 중 서울시 홈페이지 및 문자로 예비가구를 공개할 예정이며 최종 결과는 2024년 4월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및 문자로 공개합니다. 선정되면 4월부터 급여가 지급되구요. 선정된다면 사진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