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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 오비맥주가 OMG라는 발포주를 출시했습니다. 사실 출시는 7월쯤 했는데 파일럿 매장을 통해 선 출시 이후 전국으로 확대되었어요. OMG의 뜻처럼 놀랍도록 고소한 맛을 전달하고자 하는 발포주라고 나와 있습니다. 맥주에 크게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발포주나 맥주나 관심이 없으실 수 있어요. 혹은 발포주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. 사실 주류법상 맥주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발포주인데요. 맨 처음에는 맥주의 기준인 맥아 67.7%를 충족하지 못하면 맥주라는 이름을 쓸 수 없었습니다. 하지만 1992년 주세법 개정 이후 맥아를 10%만 넘기면 맥주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. 이것은 일본에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.

     

    오비맥주 : 오엠쥐

     

    1) 발포주란?

     이 발포주의 개념은 일본에서 먼저 시작되었어요. 일본의 맥주업계에서 67.7%는 맥주로 인정해 주었습니다. 하지만 제1 발포주, 2 발포주, 3발포주라는 개념을 나누고 주세에 차등을 두었습니다. 일본은 본래 맥주를 잘 만드는 나라입니다. 발포주의 맛도 일반 맥주와 비슷한 맛을 구현해냈어요. 발포주들이 수입될 경우 우리나라 맥주업계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주세법을 개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.

     

    2) 발포주의 유행?

     우리나라에서 상용화된 최초의 발포주는 필라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. 기존 맥주의 맥아, 보리, 효모, 홉 등의 비율을 낮추고 전분 등을 넣어 원재료 가격을 줄이고 주세 역시 낮아져서 다른 맥주들보다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것이구요. 관심 없이 그냥 마시면 싼 맛에 즐길 수 있는 맥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저 역시 4캔 만 천 원 사기 귀찮을 때 아주 가끔 필라이트를 사긴 해요. 우리나라의 맥주 공법이 세계 맥주들과 다르며 또 같은 공법을 사용하더라도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지만 캔입 일이 최근일수록 먹을 만 합니다.

     

    3) 발포주 시장에서의 경쟁

     이전에 우리나라 맥주는 그래비티 공법을 통해 맥주를 만들고 마지막에 물을 반을 타서 도수를 맞추곤 했죠. 그래서 맥덕성님들이 우리나라 맥주는 물 탄 맛이라는 얘기를 종종 했었습니다. 이후에는 보리 함량 100%인 맥스와 물 타지 않았다고 광고하며 클라우드가 나왔죠. 또 마지막에는 다시 테라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중적인 맥주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. 이번엔 다시 발포주 시장에 불이 붙는 것 같은데요. 충분히 고소하게 맛있다면 발포주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.

    오비맥주 : 오엠쥐

     

     맥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면 국산 맥주를 싫어하시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. 하지만 해탈의 경지에 오른다면 그냥 먹을만한 맥주라는 생각도 들어요. 저도 예전에는 함량을 중시했고 또 역사성을 중시했습니다. 그에 따른 맥주의 선입견들을 가지고 있었구요. 근데 요즘 느끼는 것은 자신에게 잘 맞는 맥주입니다. 자기에게 맛있으면 상관없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. 맥주의 종류는 너무나도 많습니다. 살면서 다 마시기도 힘들 거에요. 그래서 다 따져가며 마시기보다 그냥 많은 경험을 하는 게 좋다고 느끼게 되더라구요. 저는 맥주를 마실 때 외관, , 맛의 통일성이 있으면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. 이게 당연히 좋은 재료를 때려 박으면 좋겠지만 만듦새로도 충분히 잘 만들 수 있습니다. 발포주의 개념을 아시고 그럼 맥주가 아니네?’, ‘싼 것에는 이유가 있어.’라는 의견도 있을 것 같습니다. 하지만 가볍게 시원하게 마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.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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